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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진수-
dc.contributor.author김진욱-
dc.date.accessioned2020-02-18T01:40:19Z-
dc.date.available2020-02-18T01:40:19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83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004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이중구조를 갖는 팬의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바깥 날개 끝 익형단면을 세 축으로 회전시키는 Conic winglet을 적용하였다.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계산하기 위하여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소의 손실을 얻기 위하여 형상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실험점 생성을 위한 실험계획법으로 최적라틴방격법(Optimal Latin-Hypercube Design)을 이용하였으며 반응면 생성으로 Kriging기법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최적화 기법은 진화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손실을 계산하기 위하여 평균된 전압력손 실계수 값을 이용하였으며 평균된 전압력손실계수 값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함수로 설정하였다. 구속조건은 이중구조팬의 기본 형상이 갖는 정압상승 값 이상으로 손실을 저감하는 과정에서 이중구조팬의 성능이 감소되지 않아야 한다. 최적화 결과 Conic winglet은 바깥 날개 끝의 후단 부근에서 압력면 쪽으로 휘어진 형상을 보였으며 이 형상은 날개의 압력면에서 흡입면으로 누설되는 유량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전압력 손실을 3.24 % 저감시켰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이중구조팬의 Conic Winglet 최적설계-
dc.title.alternativeOptimal Design for a Conic Winglet of a Dual Type Combined Fa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진욱-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in Wook-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기계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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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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