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이용한 CT시편에서 균열선단개구변위 측정방법의 유효성 평가

Abstract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이용한 변위 및 변형률 계측방법은 물체의 변형 전, 후에 얻은 CCD카메라 이미지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비접촉 비전계측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방법을 이용하여 균열선단 개구변위를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그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두 가지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로는 측정불확도 산출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고, 두 번째로는 기존의 접촉식 COD (Crack Opening Displacement) 게이지를 이용한 균열선단 개구변위 측정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이용한 변위 및 변형률 계측방법은 COD게이지보다 측정불확도가 작게 나타났고, 균열선단 개구변위 측정결과는 COD게이지를 이용하는 경우와 0.056um 차이 이내로 일치하였다. 이로써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이용한 균열선단 개구변위 측정이 기존의 COD 게이지를 이용하는 접촉식 측정방법의 단점(파손위험, 고비용, 응용범위의 제약)을 보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