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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정지 표지판의 설계에 관한 연구

Title
자동차용 정지 표지판의 설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Methodology for designing retroreflective vehicle stop sign
Author
박찬
Alternative Author(s)
Park, Chan
Advisor(s)
오철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고속도로에서 사고 및 고장 등으로 정지된 차량 또는 사람이 뒤에 따르는 차량과 충돌하여 발생하는 2차 사고는 일반 사고에 비하여 치사율이 6배가 증가된다. 고속도로의 이러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현행 도로교통법에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고장 또는 사고로 인하여 운전이 불가할 경우 주간에는 정지된 차량의 100m 후방에, 야간에는 200m 후방에 고장자동차의 표지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고장자동차의 표지를 규정대로 설치하기에는 현실성이 떨어지며, 정지표지판을 설치하기 위해 이동하는 시간 동안 도로위에서 교통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인명피해를 키울 수가 있다. 이러한 2차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정지표지판의 형광표지체에 “KS A 3507:2010”산업 및 교통안전용 재귀반사시트에서 규정하는 반사시트를 부착하여 부착 전‧후의 야간시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반사성능 및 색도를 측정하여 반사시트의 부착 유‧무에 따른 시인성 차이를 확인 하였고, 자동차용 정지표지판을 장거리 이동하지 않고 설치 하여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이용자 만족도가 고려된 설계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하고 시인성에 대한 만족도를 기반으로하여 정지표지판의 평가 모형을 도출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정지표지판의 크기 및 관측높이에 따른 응답자의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응답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정지표지판의 반사성능 및 색도 측정결과 정지표지판을 구성하는 형광표지체를 대체하는 재료로써 반사시트를 사용하면 운전자가 야간에 주행중에 주행 차선의 직선거리에서 전방에 설치되어 있는 정지표지판을 바라볼 때의 시인성은 기존의 형광표지체를 고휘도 반사시트 유형(Ⅳ)로 대체하면, 표지판과 운전자의 거리가 300m일 때 최대 154%, 40m일 때 최대 248%의 야간 시인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형광표지체를 초고휘도 반사시트 유형(Ⅷ)로 대체하면, 표지판과 운전자의 거리가 300m일 때 최대 182%, 40m일 때 최대 313%가 증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지표지판이 주행차선 이외의 차선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고휘도 반사시트 유형(Ⅳ)사용시 표지판과 운전자의 거리가 300m일 때 최대 186%, 40m일 때 최대 265%, 초고휘도 반사시트 유형(Ⅷ) 사용시 표지판과 운전자의 거리가 300m일 때 최대 190%, 40m일 때 최대 290%가 증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동차용 정지표지판을 장거리 이동하지 않고 설치 하여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이용자 만족도가 고려된 설계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시인성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정지표지판의 크기가 증가 할수록 이용자의 시인성에 대한 만족도 또한 증가 하였으며 이용자의 70%이상이 만족하기 위해서는 정지표지판의 형광표지체에“KS A 3507:2010”에서 규정하는 형광 반사시트를 부착한 상태로 현행 도로교통법에서 규정하는 정지표지판 보다 면적이 2.91배 이상이 증가되도록 설계 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7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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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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