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전기계통 고장구간 판별 세분화를 위한 비율차동계전기 동작 조합 알고리즘 개발

An Algorithm Development for Refining Fault Discrimination in Power Plant Electrical Systems Based on Combined Operation of Percentage Differential Relays

본 연구에서는 육안으로 식별이 곤란하고 보호범위가 넓어서 고장개소 판별에 많은 시간, 인력 및 비용이 수반되는 발전소 전기계통 고장확인을 개선하기 위해 고장구간 세분화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1000 MW급 화력발전소 전기계통을 대상으로 비율차동계전기의 보호중첩구간에 따라 15개 구간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각 구간에 고장발생 시 판별할 수 있는 14개의 비율차동계전기 동작 조합으로 구성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각 구간별 고장발생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고리즘 적용 전에는 발전소 전기계통 고장 시 평균 7개 구간으로 고장범위가 넓었으나 알고리즘 적용 후 1개 고장구간으로 세분화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비율차동계전기 동작 조합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고장발생 시 세분화된 고장구간을 제시함으로서 우선 점검 대상설비의 고장범위를 좁혀서 정확한 고장분석 수행이 가능하고 발전소 불시정지 시간단축에 기여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