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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여영구,이재헌,유호선-
dc.contributor.author주재식-
dc.date.accessioned2020-02-18T01:08:09Z-
dc.date.available2020-02-18T01:08:09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65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710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발전소내에서 자체 설비의 운전을 위해 소비되는 동력을 절감하기 위하여 특히 전력이 많이 소비되는 통풍계통 중에서 일차공기송풍기의 운전동력을 절감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였다. 영흥화력 3호기와 5호기에 설치된 원심형과 축류형 일차공기송풍기를 대상으로 운전자료를 취득하여 송풍기의 운전 공기동력과 전동기에서 실제로 소비되는 동력 및 효율을 비교하였다. 송풍기 소비동력을 계산한 결과 원심형 일차공기송풍기를 채택한 영흥화력 3호기와 축류형을 채택한 5호기가 860MW의 동일 출력으로 운전시 3호기는 323 ton/h의 석탄 연소하였으며 이때 일차공기송풍기가 3,748 kW의 소비동력을 소비하여 석탄 1ton당 11.6 kW를 필요로 하였다. 5호기는 353 ton/h의 석탄 연소시 2,675 kW의 전력을 소비하여 석탄 1ton당 7.58 kW를 필요로 하여 축류형 송풍기가 소비동력을 적게 소비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소비동력이 적게 소비되는 축류형 일차공기송풍기를 적용하여 송전량을 증가시킬 경우 영흥화력 5,6호기를 기준으로 연간 약 10.8억원의 추가 전력판매가 가능하여 축류형 송풍기 적용시의 추가적인 초기투자비 6억원을 뛰어넘는 경제적인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대용량 석탄화력 발전소용 일차공기 송풍기 형식선정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type selection of primary air fan in large capacity coal-fired power pla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주재식-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U jae-sik-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파워엔지니어링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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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POWER ENGINEERING(파워엔지니어링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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