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MW 급 유동층보일러에서 적정 층 물질량 산정

Allowable Amount of Bed Inventory in a 300 MW Class Circulating Fluidized Bed Boiler

본 연구에서는 유동층보일러 노 내 층 물질의 투입량을 최소화 하고자 300 MW급 순환유동층보일러인 여수화력 2호기를 대상으로 베드 온도를 기준으로 베드 압력 조정 시험을 시행 하였다. 터빈출력, 석탄소비량, 총 공기량을 고정한 상태에서 층 물질 양을 감소시켜 베드 압력을 설계값 4.5 ㎪에서 2.5 ㎪까지 감소시켰다. 결론적으로 층 물질 양을 적정하게 줄이면 베드 온도가 저하 되나, 지속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베드 압력 3.0 ㎪, 즉 층 물질량 110 톤을 변곡점으로 하여 베드 온도는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유동층보일러에서 베드 온도 변화는 단순히 층 물질의 양 뿐만 아니라, 보일러 용량 및 연료의 성상 등에 다라 변화 추이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