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대역 전파 측정 데이터 기반 Link-16 전술데이터링크 성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현재 레이더 등의 다양한 전파 장비가 운용되고 있는 L 대역 전파 측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Link-16 전술데이터링크를 L 대역에서 운용하는 경우 간섭 영향에 따른 성능을 분석한다. 먼저 전파 측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통신 가능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여러 간섭원이 존재하는 L 대역의 전파 측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L 대역에서의 통신 가능 확률을 구한다. 그 후 성능 분석을 위하여 Link-16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고, 측정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획득한 통신 가능 확률을 활용하여 Link-16 비트 오류 및 패킷 오류 성능을 분석한다. 이에 더하여 L 대역 간섭 환경에 대한 수학적 접근을 위해 L 대역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률분포를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