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삽관 초보자에서 기관 삽관시 Pentax-Airway Scope과 Macintosh Laryngoscope의 비교

Abstract

연구배경: 기도내 삽관은 기도 유지를 통하여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직접후두경 (Macintosh laryngoscope)을 사용하는 방법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어려운 술기이다. 비디오후두경 중 하나인 Pentax-airway scope (AWS)을 사용하는 것이 직접후두경을 사용하는 것보다 비교적 안전하고 쉬운 기관삽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저자들은 정상 기도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기관삽관 초보자들이 기관삽관을 할 경우 Macintosh laryngoscope과 Pentax-AWS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비교하여 Pentax-AWS가 초보자들의 기관삽관 교육에 적합한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기관삽관의 경험이 없는 11명의 인턴의사가 각각의 후두경을 사용하여 마네킹에 60번의 기관삽관을 시행하는 마네킹시험을 진행하였다. 이후에 11명의 인턴의사가 각각의 후두경을 사용하여 전신마취를 받는 환자에게 10번의 기관삽관을 시행하였다. 총 220명의 환자가 본 연구에 참여되었다. 기관삽관 소요시간, 후두 노출 분율 (percentage of glottic opening, POGO) score, 기도삽관 성공률, 기도삽관 시도횟수 및 치아손상 빈도를 조사함으로 기도삽관 반복에 의한 기도삽관 기술의 습득 정도를 확인하였다. 결과: 마네킹 연구에서 두 군간의 기관삽관 소요시간의 차이는 7.0 (6.0) 초 (95% CI, 5.8 to 8.5)로 Pentax-AWS를 사용하였을 때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짧게 관찰되었다 (p<0.001). 기관삽관을 반복할수록 기관삽관 소요시간도 유의하게 짧아졌다 (p<0.001). 두 군간의 POGO score의 차이는 26.6 (12.9) (95% CI, 23.8 to 29.7)로 Pentax-AWS를 사용한 군에서 유의하게 높게 관찰되었다 (p<0.001). 임상 연구에서 두 군간의 기관삽관 소요시간의 차이는 11.4 (13.4) 초 (95% CI, 9.0 to 13.9)로 Pentax-AWS를 사용한 군에서 유의하게 짧았으며 (p<0.001), 기관삽관을 반복할수록 기관삽관 소요시간도 유의하게 짧아졌다 (p=0.03). 두 군간의 POGO score의 차이는 31.3 (27.8) (95% CI, 27.8 to 35.0)로 Pentax-AWS를 사용한 군에서 유의하게 높게 관찰되었다 (p<0.001). 마네킹 연구와 임상 연구 모두에서, Pentax-AWS를 사용한 군에서 유의하게 낮은 기도삽관 시도횟수 (p=0.002, p=0.001)가 관찰되었다. 치아손상 빈도는 마네킹연구에서 Pentax-AWS를 사용하였을 때 낮은 빈도를 보였으며 (p<0.001), 임상연구에서는 두 군에서 모두 치아손상이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 기관삽관 초보자들은 기관삽관을 위하여 직접후두경을 사용하는 것 보다 Pentax-AWS를 사용하였을 경우 후두 시야를 증진시키며 기관삽관 소요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었다. 또한 보다 빠른 기관삽관 기술의 습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관삽관 교육에 있어서 직접후두경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Pentax-AWS와 같은 비디오후두경의 교육이 함께 필요함을 제안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