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 클라리넷 소나타 Op. 120, No. 1, 1악장 분석 :발전적 변형 기법을 중심으로

Abstract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그의 음악은 다른 낭만주의 작곡가들과는 달리 보수적이고 독일 음악의 전통적인 구성을 뿐 아니라 선율을 통하여 낭만시대 특유의 풍부하고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다. 또한 그의 후기 실내악 작품인 브람스 클라리넷 소나타는 연주가들이 애착을 갖는 레퍼토리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브람스의 독특한 기교인 ‘발전적 변형 기법’을 중심으로 브람스 <클라리넷 소나타>(Clarinet Sonata, Op. 120, No. 1) 1악장을 분석하였다. 발전적 변형 기법은 처음에 나타난 주제 동기를 연속적으로 변형하여 순환적인 연결을 이루어 긴 선율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법은 그의 작품 <클라리넷 소나타>(Op. 120, No. 1)에서 정교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에서 나타난 브람스의 전통적 형식과 발전적 변형 기법을 중심으로 1악장을 분석하여 앞으로 클라리넷 연주가들의 곡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