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 0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창작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갖는 음악적 의미

Title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창작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갖는 음악적 의미
Other Titles
The Musical Signific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iano and Violin in Beethoven's Violin Sonatas :˂Focusing on Beethoven’s Violin Sonata No. 8, Op.30-3˃
Author
이지현
Alternative Author(s)
Lee, Jee Hyun
Advisor(s)
이영인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지 한 작품을 연구할 때 그 작품이 작곡된 시대적 배경과 그 시대에 유행했던 독특한 양식과 특징뿐만 아니라 당시 작곡가의 작품의 시기적 특징을 잘 파악하고 연주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독주악기와 피아노가 함께 하는 소나타는 음악의 내적 형식이나 구조, 화성, 조성 등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피아노와 독주악기의 관계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연주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작품은 세 시기, 즉 1, 2 ,3기 또는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눈다. 그러나 이러한 통상적인 시기구분은 바이올린 소나타에 이 시기구분을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 작품의 통상적인 시기구분을 벗어나 김방현의 저서에 기초하여 바이올린 소나타 10곡에 알맞은 적절한 창작 시기구분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피아노와 바이올린 두 악기의 관계를 중심으로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8번>(Violin Sonata Op.30, No.3) 1악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작품은 이전 시대와 달리 처음으로 피아노가 반주악기의 역할로만 쓰이지 않고 바이올린과 대등하게 쓰인 이중주에 부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관계에서 한 악기가 다른 악기를 주도하거나 반주악기가 따로 등장하는 느낌이 들기보다는 두 악기가 음악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주제 선율을 서로 주고받는 대등한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4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8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