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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아이콘의 시각인지와 디자인표현에 관한연구

Title
스마트폰 앱아이콘의 시각인지와 디자인표현에 관한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isual Recognition and Design Expression of Smartphone App Icons
Author
송인욱
Alternative Author(s)
Song, In Uk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IT를 대표하는 스마트 시장과 함께 이동전화 시장 또한 무선인터넷과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중심에 서고 있다. 최근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 는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뒤늦게 스마트 시장에 뛰어들며 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불과 8년 전이다. 브랜드 인지도와 질 좋은 제품과 성능을 경영철학으로 내세워 이동전화 시장에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을 때 국내 제조사는 국내시장과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유연성 좋은 OS를 이용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일찍이 스마트폰 시장에 선두주자로 나선 대표 제조사들은 스마트폰 제조와 함께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의 개방된 시장을 구축하였다. 제조사의 제한된 규정을 가진 플랫폼 안에서 누구나 앱을 만들어 판매하며 누구나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보다 더 편리하고 정보화된 사회를 원하게 되었다. 무선 인터넷을 통해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킹 및 엔터테인먼트, 취미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려고 한다. 또한 금융. 쇼핑, 업무 등 재산과 생업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생활 패턴으로 흘러가고 있다. 즉,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으로도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연구 목적은 첫째, 스마트폰 앱아이콘의 개념과 시각적, 기호학적 의미를 고찰하며 시각인지와의 관계성을 정의한다. 둘째, 스마트폰 앱아이콘의 사례를 조사하고 시각적 디자인 특징을 이해한다. 셋째, 앱아이콘의 시각적 요소와 시각인지와의 상호관계에 따른 영향을 파악한다. 최종적으로 스마트폰 앱아이콘이 가진 기본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시각인지와 디자인표현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원활한 시각정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이 개발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범위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아이콘의 일반적 개념과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앱아이콘의 개념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위 내용을 종합하여 스마트폰이 갖는 앱아이콘의 시각인지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스마트폰 앱아이콘의 다양한 사례를 시각 요소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디지털 전자제품, 스마트폰 운영체제, 전반적인 앱 마켓 아이콘의 현황과, 카테고리에 따른 다양한 측면에서의 사례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또한 순간 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디자인 표현 요소와 시각인지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제4장은 앱스토어 앱아이콘의 시각요소 종합비교 분석, 아이콘과 시각인지 관계분석으로 나눠진다. 첫째 앱스토어의 무료 인기차트 상위 1∼20위 총 20개의 아이콘으로 선정하였으며 아이콘의 시각요소를 기준으로 다속성 비교분석을 하였다. 인기차트의 상위권엔 개인 개발자의 앱보다는 주로 기업의 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아이콘의 색상은 주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컬러가 사용되었으며, 그 외의 경우 주요색과 흰색을 이용하여 주목도와 명시성을 높이고 있었다. 표현 방식은 텍스트/타이틀과 CI/BI의 사용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로고타입 방식과 로고를 주 개체로 이용한 표현 방식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레이아웃 및 형태의 표현을 보면 주로 간결하고 부드러운 형태가 많았다. 적은 개체를 이용하여 핵심주제를 간결하고 명료한 시각정보를 주로 전달하고 있었다. 둘째 스마트폰과 동일한 비율의 화면에 컬러, 위치가 각기 다른 앱이 위치한 세 가지 화면을 사용하였다. 각각의 화면을 짧은 시간 노출시켜 순간적으로 인지되는 정보를 작성하는 ‘순간인지 연구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스마트폰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20대(69.3%) 남녀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색의경우색의변화, 사용된 색의 개수, 개체 색과 배경색의 배색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는다. 색의 변화가 적은 단색 표현방식과 2∼3개의 적은색이 사용된 개체와 배경색의 색대비가 높을수록 순간인지에 높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개체의 경우 자주 접하여 사전에 인지된 정보와 형태가 본 실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일관된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고 있다. 각각의 디자인 요소는 상호관계 속에서 시각인지에 영향을 미치며, 시선의 흐름 영역에서 단순하고 명료한 색과 형태, 자주 노출되어 사전에 인지된 익숙한 형태가 아이콘을 인지하는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5장은 결론은 제시하였다. 앱의 개발 목적과 기능을 인지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각요소의 사용은 사용자의 인지도를 높이며 정확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할 수있는 효과적인수단이 된다. 아이콘은 앱을 접하는 첫번째 요소이다.인지된아이콘의 세부정보를 이용하여 사고를 통한 지각 작용으로 디자이너와 사용자간의 시각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다. 빠르게 변하는 앱 마켓 시장에서 아이콘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효율적인 시각요소의 체계를 만들어야한다.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나의 아이콘이 세계 표준화된 공통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며 따라서 정확한 시각적 요소의 사용, 전략적인표현방식이필요하다고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앱아이콘의 시각적 표현방식의 현황을 분석하고 시각인지와의 관계성을 규명하여 데이터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개발될 스마트폰 앱아이콘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활용되어질 수 있는 학술적 가치가되어 IT산업의 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3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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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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