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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종영-
dc.contributor.author이보람-
dc.date.accessioned2020-02-18T00:59:36Z-
dc.date.available2020-02-18T00:59:36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39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847en_US
dc.description.abstract현대사회는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과거에는 국가 간의 경쟁이 현재는 도시간의 경쟁으로 변화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국가의 특정도시가 그 나라를 대표하는 상품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정치인들은 도시 자체를 브랜드화 시키는 정책들을 쏟아 내었고, 타 국가와는 다른 차별화된 특징과 이미지를 상징하는 관광 상품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발 빠른 세계의 움직임에 대한민국 또한 도시를 브랜드화 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 장소의 정체성을 강화시켜 한국의 매력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도시 브랜딩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수도 서울에서 2015년 10월 새로운 도시 브랜드 슬로건이 확정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I Seoul U’(너와나의 서울) 슬로건에 맞는 도시 브랜드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 디자인이 필요한지의 여부와 접목 방법에 대해 설문 의견을 수립하여 도시 브랜딩 정책 반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내,외국 대상으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고, 선행 연구 자료 및 문헌 조사 하였으며, BX디자인(브랜드 경험디자인)에 대한 다양하게 연구 발표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총 200명의 설문대상자중 설문오류 및 회수되지 못한 총 65부를 제외하고 직업과 전공을 분석해 전문가 집단 14명과 비전문가 집단121명으로 나뉘었고 전문가집단의 적은 수로 인해 남성,여성으로 분류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시민의견은 서울의 도시브랜드 슬로건 확립을 위해서 BX디자인 적용이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관명명소인 잠실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 브랜드 슬로건 확립에 필요한 문화공간에서의 브랜드 경험(BX디자인)을 위한 요소로 1.공간디자인, 2.정보디자인, 3.제품디자인, 4.프로그램 콘텐츠 의 4가지로 분석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첫째 새롭게 바뀐 ‘I Seoul U’(너와나의 서울) 슬로건은 설문자 대다수가 친절한, 친근한, 정다운 서울이라는 뜻으로 해석한다. 서울 관광명소인 잠실을 중심으로 공간디자인 요소로 거리 공간과 골목골목 숨어 있는 한국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사인 물, 정보디자인 요소로는 사인시스템, 언어통역시스템개발로 관광명소를 보다 쉽고 친절하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방안이 필요 하며, 둘째 ‘I Seoul U’(너와나의 서울) 슬로건은 여러 번 방문하고 싶은 서울의 잠실 거리, 같은 공간이지만 계절, 날씨, 밤과 낮에 따라 달라져 너와 내가 함께 다시 찾고 싶은 도시로써 표현될 수 있도록 디자인 정책이 반영되어야 한다.‘다시 오고 싶은 서울’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BX 디자인적 요소가 필요하다. 이는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요소를 적용함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셋째‘I Seoul U’(너와나의 서울)은 밤에도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서울로서 내국인 뿐 아니라 한국을 방문한 외국관광객들도 안심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 편안한 서울이 되어야 한다. 이는 공간디자인요소로 잠실관광특구 거리의 조명, 파사드가 편안함을 주고 범죄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넷째 정책적으로 도시브랜드 슬로건 확립을 위해서는 디자인서울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슬로건 확립이 관광 활성화와 연계되기 때문이며, 이를 위해 자극해야 하는 요소로 시각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설문을 통해 내,외국인, 의견을 수립해 도출 해 낼 수 있었던 연구는 이제 막 첫 발을 띈 서울 도시 브랜딩을 위한 1차적인 제안으로 생각되며, 앞으로의 후속 연구를 통해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서울 브랜드를 경험하게 하고 일회성 여행이 아닌 잊지 못하고 다시 찾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관광객은 물론이고, 외국관광객도 만족하는 도시의 공공디자인 정책이 반영되어 세계적 문화공간으로서의 BX디자인이 반영되길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서울시 ‘I Seoul U’도시브랜드 슬로건 확립을 위한 BX디자인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Research on BX design for the Seoul [:With jamsil, Seoul tourist zones as the center]-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보람-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Bo Ram-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예술디자인대학원-
dc.sector.department디자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공환경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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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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