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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팝업북의 교육적 가치 측정 연구

Title
DIY 팝업북의 교육적 가치 측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easurement of educational value in DIY Pop-Up books
Author
이미경
Alternative Author(s)
Lee, Mi Kyung
Advisor(s)
이재환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책이란 지식을 담아내고 그 지식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매체로서 과학을 발전시키고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쳐 왔다. 이러한 종이책의 기능은 현대에 와서 디지털 기기를 통해서도 가능해 졌으며, 종이책 보다 더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용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책이 우리 아동들의 손에서 사라지고 디지털 기기를 다루며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시대가 도래 하게 되면서 오랫동안 익숙했던 종이책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염려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출판시장의 혼란기에 우리 아동들에게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흥미로운 팝업북이 출판업계의 침체를 극복하는데 한 몫을 하리라 기대하며, 본 연구자는 팝업북이 아동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 중 몰입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우선 국내 팝업북 시장을 조사하고 팝업북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국내에 수입된 팝업북들은 우리의 정서와 문화를 담아내지 못하여 우리 아동들에게 정체성의 혼란을 줄 수 있다는 학술계의 우려 속에 팝업북의 자체 개발에 대한 고민들을 해왔다. 하지만 팝업북의 개발인력과 제작기술의 부족, 생산비용의 부담 등으로 출판사들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팝업북 생산을 기피하고 있다. 팝업북에 대한 관심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교육계에서도 팝업북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고 교육에 활용할 방법들을 찾고 있다. 이미 선행 연구문헌에서 팝업북이 창의성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을 내놓았고, 이후에는 창의적인 팝업북을 어떻게 교육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팝업북이 국내 출판시장에서 활성화되지 못하는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팝업북 생산과정을 살펴보았다. 팝업북은 입체 그림 조각을 접고 붙이는 수작업 공정의 생산 비용이 높아 출판사에서 제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작업 공정을 소비자가 직접 DIY로 제작하면 팝업북의 생산비용도 절감되고 소비자에게 팝업북 만들기 체험도 제공할 수 있어 교육적 효과도 상승하므로 체험중심 융합교육의 취지에도 부합할 수 있다는 착안에서 연구자는 DIY 팝업북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기 위하여 DIY 팝업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집중성과 창의성, 흥미성, 체험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생이 수업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집중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 팝업북과 DIY 팝업북의 수업 몰입행동을 관찰하여 몰입도를 측정하기로 하였다. 몰입행동의 측정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교육전문가들의 오픈카드소팅(Open Card Sorting)과정을 통해 관찰로 측정할 수 있는 몰입행동의 측정기준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팝업북과 DIY 팝업북을 활용한 수업을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을 때 아동에게 나타나는 몰입행동을 살펴보고, 팝업북이 아동의 수업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육 콘텐츠인 DIY 팝업북의 교육적 가치를 검증하고, 우리의 정서와 문화가 담긴 DIY 팝업북을 국내에서 생산하여 교육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식을 변화 시키고, 시장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실험관찰 결과 일반 팝업북과 DIY 팝업북을 비교해 보니 일반 팝업북은 학생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잠시 흥미로워 하지만 그 몰입시간이 길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DIY 팝업북 만들기는 학생이 만들기 활동에 집중하면서 정교한 작업에 몰입되면 만들기가 종료될 때까지 주변의 상황을 잊고 긴 시간을 집중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팝업북 만들기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DIY 팝업북이 학생의 수업에 교육적 가치를 제공함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팝업북의 공학 기술적인 기능들이 학문과 결합하여 학생의 다각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더욱 다양한 팝업북의 연구 개발을 위하여 기술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기관이 늘어나 국내 팝업북 산업에도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향후에는 팝업북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더욱 다양한 연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3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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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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