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규모 건축사사무소의 지식정보화를 위한 진단 및 처방에 관한 연구

Abstract

급변하는 지식경제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건설 분야를 비롯한 모든 산업분야에서 지식의 정보화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생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정보화는 내부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와 사회 각 분야에 대한 파급효과가 지대하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추진·구축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현재 정보화 추진현황을 영역별 분야별로 진단하고 발전단계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미진한 부문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며, 정부에서 진행해 온 여러 가지 정보화 정책에 대한 평가를 통한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건축시장은 대규모 건축사사무소가 약 5%를 차지하고 중·소규모 건축사사무소가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보았을 때 인구가 밀집되어있는 서울의 경우 전체의 약 34% 중 50인 이상의 대규모 건축사사무소는 3.2%에 불과하다. 건축사사무소를 운영하기 위한 업무환경이 중·소규모 건축사사무는 대규모 건축사사무소에 비하여 매우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중·소규모 건축사사무소가 지식정보기반의 건축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설계지식을 정보화 할 수 있도록 수집, 저장 및 활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손쉽게 측정하고 진단하여 문제점을 올바르게 처방하는 측정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국내 중·소규모 건축사사무소의 건축설계 업무환경의 지식정보화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지식정보기반 건축설계 업무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진단 및 처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지식기반 건축설계 업무환경을 대비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