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1 0

특허 인용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무인항공분야 기술융합 전략 연구

Title
특허 인용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무인항공분야 기술융합 전략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Technology Convergence Strategy in Drone Field Using Patent Citation Network Analysis
Author
박찬기
Alternative Author(s)
Park, Chan Ki
Advisor(s)
서민석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근래에 전 세계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성장 잠재력이 크며, 융합기술의 집합체로 불리는 무인항공기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이를 위해 1996년부터 2016년까지 출원후 공개된 무인항공분야 특허 데이터를 도출하고 방법론을 활용하여 기술 융합이 어떤 기술 분야에서 발생하고 파급되는 지를 분석하고, 이를 산업과 연관시켜 향후 R&D방향 및 제품전략을 제시하였다. 방법론에 있어서 첫째, 인용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무인항공분야의 융합기술 생성 및 흐름을 파악하고 4개 주체 간 연계 구조를 파악하여 기술 발전 트렌드와 주체 간의 영향력 및 연결의 정도를 확인하는 분석을 진행하였다. 둘째, 특허분석방법론을 활용하여 거시적인 관점의 추세를 분석하고 기술변화의 역동성, 기술 수준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 번째, 한국의 무인항공분야 기술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두 번째, 향후 본 분야의 기술개발에 있어 한국과 미국, 중국의 격차는 점차 벌어질 것이다. 세 번째, 한국은 미국의 연구개발 방향을 따라가는 전략을 선택했다. 네 번째, 본 분야와 관련성이 적은 미국 기업들이 융합기술을 통해 제품•서비스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 다섯 번째, 한국의 기업은 융합기술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나, 기술융합 관점에서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정부가 컸다. 여섯 번째, 향후 한국의 4개 주체 간 기술지식의 교류 및 협력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일곱 번째, 향후 미국의 무인항공분야 기술은 제품서비스 방향으로 발전될 것이다. 여덟 번째, 중국 기업인 DJI는 미국 무인항공기 시장을 가장 위협하는 존재로 떠오르고 있다. 아홉 번째, 중국은 미국기술 의존도를 줄여나갈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6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