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팀의 R&D 역량이 팀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경제의 개방화, 통합화로 인해 기업 간의 차별화 전략의 핵심인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기술의 획득 전략 중 하나인 R&D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성과 지향적인 R&D 활동을 위해 기업은 R&D 조직과 R&D 인력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R&D 역량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의 경우 R&D 집중도, R&D 인력 비율 등의 기업 전체를 대표하는 R&D 역량 위주의 연구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실제 R&D가 수행되는 최소 단위의 조직인 팀 단위의 R&D 역량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팀 단위의 R&D 역량이 연구개발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연구개발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팀 단위 R&D 역량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국내 R&D 종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팀 단위 R&D 역량이 연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팀 단위 R&D 역량 요인으로 연구대응역량, 연구관리역량, 연구개발역량, 연구수행역량으로 구분하였으며, 팀 성과 요인은 연구수행성과, 혁신성과로 구분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분야의 연구개발 종사자가 비 소프트웨어 분야 연구개발 종사자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대응역량, 연구개발역량, 연구관리역량, 연구수행역량 모두 직무만족, 조직몰입, 팀 성과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관리역량과 연구수행역량은 연구수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으며, 연구개발역량, 연구관리역량, 연구수행역량은 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연구수행역량이었으며,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연구개발역량과 연구관리역량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회수된 설문의 R&D 종사자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이며, 소프트웨어 분야의 연구개발 종사자와 비 소프트웨어 분야의 연구개발 종사자를 구분하여 분석하면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조직몰입의 경우 R&D 역량과 팀 성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개발팀의 R&D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몇 가지 제시하면 먼저 연구개발팀은 연구개발 종사자의 경력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또한 연구개발팀의 리더십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팀의 R&D 역량을 높일 수 있으며, 높아진 연구개발팀의 R&D 역량은 팀의 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