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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G(Social Network Game) 몰입,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Title
SNG(Social Network Game) 몰입,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User’s Flow experie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ceived value and Loyalty by the Social Network Games’ Attributes
Author
경형선
Alternative Author(s)
Kyung, Hyung Sun
Advisor(s)
정철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국내 게임 시장은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게임이 접목된 SNG(Social Network Game)가 다양하게 출시하고 서비스되고 있다.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사업자들의 지속적이며 다양한 SNG의 출시에 따라 각 사업자들은 대외적인 경쟁력 보유와 매출 극대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양하게 출시되는 SNG 게임 시장 속에서 SNG 이용자의 게임 내 결제와 몰입 요인들에 의해서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중요함에도 실제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는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수립된 'SNG 몰입 요인’의 모델을 기초로 SNG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인과 관계를 명확하게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G 몰입 요인’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의 경우 'SNG 몰입 요인’ 중 '보상’과 '재미’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쳤으며, ‘현지화’, ‘참여와 도전’, ‘시나리오’는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재미’가 ‘보상’ 보다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SNG 몰입 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는 ’참여와 도전‘, ’보상‘, ’재미‘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지각된 가치와 달리 ‘참여와 도전’은 만족도에서 중요한 요인이라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및 '충성도’의 관계 또한 '지각된 가치’는 '고객 만족’ 및 '충성도’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SNG 이용자들이 느끼는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충성도’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고, 결제 경험자의 충성도 제고를 위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SNG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마케팅 요소와 방향 그리고 개발 시 중점 요인 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는 정보가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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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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