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교양체육 수업이 체육 가치관 형성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현대사회의 체육은 단순 신체활동의 움직임을 의미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적 및 교육적 가치 형성에도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대학 교양체육은 이러한 신체와 사회적 측면을 고루 발달시켜 즐거운 삶을 영위하도록 하며 생활체육 참여의 기회를 넓힌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교양체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교양체육 수업이 학생들의 체육 가치관(신체적 가치관, 사회적 가치관, 교육적 가치관)형성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의 H대학교에 재학생 중인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23개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교양체육 수업을 수강한 학생177명, 수강 하지 않은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S용 SPSS/PC+ V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얻은 연구결과 중 일반적 특성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교양체육 참여 유·무에 따른 체육 가치관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의 차이 검증결과 체육 가치관과 생활체육 참여의사 모두 성별에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참여 유·무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과 교양체육 참여 유·무에 따른 체육 가치관의 차이 검증결과 체육 가치관과 학년에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참여 유·무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체육 참여 학생들의 스포츠 단체와 개인 종목에 따른 체육가치관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의 차이 검증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넷째, 교양체육 참여 학생들의 표현, 구기, 라켓 종목에 따른 체육가치관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의 차이 검증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다섯째, 교양체육 참여 학생들의 학과에 따른 체육가치관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의 차이 검증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체육가치관과 생활체육 참여의사의 다중회기분석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참여와 비참여 학생의 신체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교육적 가치 모두 생활체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끼쳤다. 둘째, 교양체육 참여 학생의 신체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교육적 가치 모두 생활체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끼쳤다. 셋째, 교양체육 비참여 학생의 신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생활체육 참여 의사에 영향을 끼쳤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체육 가치관의 신체적 가치관, 사회적 가치관, 교육적 가치관 모두가 교양체육을 참여 하였을 때 높게 나타났으며 마찬가지로 체육 가치관이 높은 학생의 생활체육 참여의사도 더 높다고 밝혀졌다. 따라서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교양체육의 축소 대신 여러 종목의 체육과목을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대학 내의 전문 강사진 확대 및 시설을 보충하여 학생들에게 체육가치관을 길러 주어 생활체육 참여의사를 증대시키는 기회와 발판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