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7 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축구수업이 여학생의 흥미요인, 수업 만족도, 그리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축구수업이 여학생의 흥미요인, 수업 만족도, 그리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Application of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in the Women's Soccer Class : The Effects on Interest Factor, Class Satisfaction, and Physical Self-Efficacy
Author
박새결
Alternative Author(s)
Sae kyul Park
Advisor(s)
이성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학교체육은 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기능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여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체육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수업방법 개발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여학생의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축구수업과 적용하지 않은 축구수업을 비교하여 여학생들의 흥미요인(담당교사, 교과내용,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 수업만족도(교육-방법, 심리-정서, 신체적, 교육-동기, 심리-행동), 그리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인지된 신체능력,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H대학과 E여자대학을 선정하여 47명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사전․중간․사후 3차례로 배부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집단이 흥미요인의 교과내용, 담당교사, 유능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집단이 수업만족도의 모든 요인(심리적-정서, 신체적, 교육적-방법, 심리적-행동, 교육적-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집단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모든 요인(인지된 신체능력, 신체적 자기 표현 자신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축구수업과 기능위주의 축구수업은 기간적으로 봤을 때 모두 긍정적인 차이가 나타났지만, 그 차이 정도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축구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여학생들의 흥미요인, 수업만족도가 모두 향상된 결과가나타남에 따라 다중지능 이론은 체육교과에서 수업의 한 방법으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실험집단에서 기간에 따라 점차적으로 향상되는 것을 나타나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축구수업이 체육수업에서 신체적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의 소외감이라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하게 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체․덕․지가 골고루 균형을 이루어 전인을 길러내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여학생들의 바람직한 체육수업 운영 및 신체활동 활성화를 시키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01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PHYSICAL EDUCATION(체육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