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1 0

문제기반학습(PBL)을 활용한 음악 감상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음악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문제기반학습(PBL)을 활용한 음악 감상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음악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Music Appreciation Class Using Problem Based Learning(PBL) on 10th Grade Students' Musical Cognitive Abilities
Author
이정은
Alternative Author(s)
Lee, Jung Eun
Advisor(s)
김명숙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PBL을 적용한 음악과 감상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음악인지능력에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강원도 원주시 소재의 C 고등학교 1학년 5개 학급 172명(남자 101명, 여자 71명)을 대상으로 9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가락패턴, 화음, 리듬패턴, 박자, 가락선, 주선율, 형식, 성부조직의 영역들로 이루어진 한국음악인지능력검사(KTMC)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여 학생들의 음악인지능력에 나타난 변화와 이를 남녀 성별, 사전점수를 기준으로 한 상⋅하위권 분류, 이전 음악경험의 유무 등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PBL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통해 음악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전체 점수에서 실험 전 27.134에서 실험 후 28.936으로 상승하였다(t=-3.733, p<0.05). 남녀 성별에 따라 그룹 간, 그룹 내의 비교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은 영역들에서 향상된 점수를 보였다. 사전점수를 기준으로 한 상⋅하위권 분류에 따라 그룹 간, 그룹 내의 비교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하위권이 PBL을 적용한 감상 수업을 받은 후에 점수가 크게 향상됨으로써 상위권과의 격차가 좁아졌다. 이전 음악 경험의 유무에 따른 분석에서는 5년이상의 기간인지, 리듬감과 관련된 것인지, 음감에 관련된 것인지를 기준으로 그룹을 나누어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5년 이상의 기간의 음악경험이 있는 그룹, 리듬감과 관련된 음악경험이 있는 그룹, 음감과 관련된 음악경험이 있는 그룹이 음악경험이 없는 그룹보다 더 많은 영역의 음악인지능력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또한 사전 점수 기준으로 하위 그룹 내에서 이전의 음악경험의 유무에 따라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위 그룹 내 5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5년 미만의 경험을 가진 학생들보다 총점향상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평균적으로 2.783점 높았다(t=-2.411, p<0.05).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0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USIC EDUCATION(음악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