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아동의 자기조절능력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스마트폰을 손안의 PC라고 하는데 이것은 인터넷과 휴대폰을 결합한 지능형 단말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편리성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은 현재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에 중독 된 증상을 보인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은 알코올·마약·도박·인터넷 등 4대 중독 이외에 새로운 유형의 대표적인 중독이 되었으며,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적 증상을 보이고 있어서 예방 할 수 있는 치료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중독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스마트폰 중독 아동에게 실제 적용을 해봄으로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기조절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스마트폰 중독 아동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기에, 스마트폰 중독 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의 하나로서 미술치료를 제안하였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군 증상을 보이는 초등학교 5학년 남아 1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자기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2015년 10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주2회, 매 회기 50분 상담으로 총 32회기의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스마트폰 중독 측정검사와 자기 조절 능력 측정검사, 집-나무-사람(House-Tree-Person: HTP)그림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또한 매회기 녹취와 관찰일지를 기록하여 아동의 언어표현과 행동변화, Bandura 사회인지 이론 요인을 적용하여 결과물에 따른 피드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스마트폰 중독아동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척도 검사결과 사전검사, 총점 61점에서 사후검사, 총점 77점으로 사전대비 16점 상승되어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 된 결과를 보였다. 둘째, 아동은 스마트 폰의 문제를 스스로 인지하고 스마트폰 사용량을 자신이 스스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졌으며, 자기조절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 및 개선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스마트폰 중독 척도 검사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척도 점수가 총점 47점으로 고위험군 스마트폰 사용자에 속하였지만, 사후검사에서는 총점 35점으로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사전대비 12점 감소되어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이 완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32회기에 걸쳐 진행한 미술치료의 영향으로 사후검사에서는 사전검사에 비해,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이 완화되고, 자기조절능력이 향상 되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아동은 스마트폰으로 시청이 가능한 인터넷 방송인 아프리카 TV에서 진행하는 게임방송의 영향을 받아서 컴퓨터 게임을 하기 위해 친구들과 PC방에 자주 방문하고, 스마트폰으로 과다하게 아프리카TV를 시청 하는 등의 개선되지 못한 행동양상을 지속적으로 보였다. 이와 같은 행동양상은 32회기의 미술치료 만으로는 스마트폰 중독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 개선에 한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미술치료 이외의 시간에도 심리·정서적으로 주변의 가족과 친구, 학교, 지역아동센터의 담당 선생님들이 스마트폰 중독 아동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통한 올바른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본 연구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대상자와 같이 스마트폰 사용량이 급증하며 중독성향이 나타나는 아동이 현재 많아지고 있지만 그에 비해, 이와 관련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적 차원에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후속 연구 개발 된다면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여러 문제점을 개선 및 감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가 스마트폰 중독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기초연구자료로 활용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