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연구

Abstract

학생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부합되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하여, 중2 확률 단원에 적용함으로써 의미 있는 수학수업이 되도록 연구하였다. S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A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A 그룹에는 전통적인 수업방식으로 수업을 하고 B 그룹에는 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 하였다. 그 결과 A B 두 그룹의 실험 전 후의 흥미도와 성취도에 대한 통계 처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흥미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왔다는 것과 둘째, 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여기서 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교사가 역할을 바르게 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는 수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