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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어문규정 '사잇소리 현상'의 모호성과 문법 교과서 ‘사잇소리 현상’의 문제점

Title
국어 어문규정 '사잇소리 현상'의 모호성과 문법 교과서 ‘사잇소리 현상’의 문제점
Other Titles
A study on the official regulation of the ambiguity of the 'Saitsori' phenomena in the Korean language and the problem of the 'Saitsori' phenomena in the Korean grammar textbooks
Author
신현호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사잇소리 현상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어문규정에 제시되어 있는 사잇소리 현상 규정과 현재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에서 제시된 사잇소리 현상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규정의 내용과 해당 교과서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이 사잇소리 현상 관련 문법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와 관련 단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문법 교과서에 제시된 사잇소리 관련 이론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여 문법 교육에서 사잇소리 현상 이론의 올바른 이론적 제시를 하도록 한다. 사잇소리 현상 교육의 필요성을 알기 위해 사잇소리 관련 단어들이 실제 현실 상황에서 올바른 발음 및 표기로 사용되는지에 대해 고등학교 1학년 1개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교과서에서 제시된 사잇소리 관련 단어들의 사용 실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은 사잇소리 현상의 이론적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 학습의 결과가 실제 발화 상황이나 현실 속 대화에서 올바르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사잇소리 현상 교육의 필요성 재고 및 사잇소리 관련 단어의 올바른 사용, 나아가 알맞은 언어생활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0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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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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