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전략이 학습 성과 및 참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전략이 학습 성과 및 학습 참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실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온라인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은 교수자 또는 동료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공유 및 논의를 통해 이루어짐에 따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온라인 협력학습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참여 의지를 높이고 실질적인 참여 행동으로 이끌어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형성하게 하는 교수자의 학습자중심 수업설계와 운영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수 설계 방안 중에 하나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 요인 중 동기 요인으로서의 성취목표 지향성에 초점을 두었다. 학습자들은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스스로 참여하는 이유나 내용, 즉 지향하는 목표가 있는데, 이를 성취목표 지향성이라고 정의하며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그리고 수행회피목표로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추구하는 성취목표 지향성에 따라 학습 참여 수준 및 학습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성취목표 지향성을 증진시킬만한 효과적인 교수 설계 방안으로 스캐폴딩 지원 기제를 고려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을 구성하여 협력학습이 진행되는 계획, 개별학습, 통합, 평가의 네 단계에 따라 학습자들에게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스캐폴딩 메시지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 유형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집단과 성취목표 지향성 유형을 고려하지 않은 스캐폴딩 제공 집단 간에 학습 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 유형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집단과 성취목표 지향성 유형을 고려하지 않은 스캐폴딩 제공 집단 간에 학습 참여 수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먼저 연구 대상 학습자들을 두 집단으로 구분 한 뒤, 학습자들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분석하고 성향별 학습자들이 고루 분포되도록 소집단을 구성하여, 온라인상에서 협력학습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두 집단 중 실험집단에는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하여 설계한 스캐폴딩을 각 개별 학습자들의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하지 않은 스캐폴딩을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모든 학습자들에게 동일하게 제공하였다.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협력학습 과제 수행 활동 및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의 개인성과 점수와 그룹성과 점수를 합산하여 학습 성과를 측정하였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 협력학습 활동 과정 중에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동료학습자 간 상호작용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협력학습 과제 수행 중 작성한 게시글과 댓글의 빈도수를 산출하여 학습 참여 수준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여부에 따라 나타난 차이를 검증하고자,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위한 통계 프로그램 SPSS Statistics v22.0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고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을 제공함에 따라 학습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을 제공함에 따라 학습 참여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에서 확인한 두 가지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다. 첫째,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동기적 특성 중에 하나인 성취목표 지향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성취목표 지향성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 특성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협력학습 상황에서 과제가 주어졌을 때 목표를 달성하려는 목적이나 이유가 다를 수 있고, 협력학습을 위한 중요 변인인 참여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에, 성취목표 지향성별 학습자의 학습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범주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성공적인 온라인 협력학습의 결과로 이끌기 위해서는, 성취목표 지향성에 따라 범주화 된 학습자의 학습 특성을 고려하여 특성에 따른 스캐폴딩 메시지 설계 원리를 도출하는 등의 보다 심층적인 교수 설계 전략 및 모형을 마련해야 함과 동시에,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체계화 된 온라인 협력학습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온라인 협력학습을 위한 교수 설계 전략 및 모형 마련과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하더라도, 학습자의 성취목표 성향에 따라 차별적인 교수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교수자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학습자중심교육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이 변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종합하자면,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협력학습에서의 학습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교수 설계 전략으로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메시지 설계 원리를 도출하였고, 이러한 스캐폴딩 제공이 학습 성과와 참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의 교육의 효과성 등 질적인 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교수 설계 전략 방안 중에 하나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실제로 이를 적용하기 위한 운영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