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시설의 적정 변압기 용량 선정을 위한 수용률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시설의 전기설계시 부하설비의 과다 용량산정으로 인해 변압기 용량이 불필요하게 크게 선정되어 초기투자비용이 과다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변압기 용량이 커짐에 따라 한전 계약전력이 높아져 불필요한 전기요금을 한전에 지불하고 있는 교육연구시설들이 많이 있다. 경제 산업이 가속화되면서 전기에너지의 소비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사무자동화·전산화 시스템의 도입, 인텔리전트빌딩의 구현 등은 더욱더 좋은 품질의 전기와 신뢰성 높은 전력공급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전력수급계획의 균형적 발전이 국가의 중요 정책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각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전력용 변압기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으며, 전기관리자의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전기이용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본문에서는 수용률에 관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교육연구시설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월별 전기사용량을 조사·분석하였으며, 국내 전기설계사무실에서 변압기 용량을 선정하는 설계방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근거로 변압기 용량의 과다 선정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변압기 용량 선정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