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는 잉크의 특허동향에 대한 연구

Abstract

지구온난화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탄소배출의 저감을 목표로한 범세계적인 노력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고에서는 종이 폐기물을 재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종이 폐기물은 재활용하는 경우에도,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다만, 종이는 일회성 기록 후 폐기된다는 점에서 재활용 이전 단계에서 여러 번 종이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기록 또는 인쇄에 의하여 사용된 종이를 재사용 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종이를 사용하거나, 특수한 잉크 또는 토너를 사용하거나, 또는 특수한 기기를 사용함에 따라, 기록 내지 인쇄된 화상이 지워질 수 있어야 한다. 특수한 종이는 리라이터블 페이퍼, 이레이저블 페이퍼와 같은 명칭으로 통칭될 수 있다. 특수한 종이는 재질에 따라, 통상의 종이와 종이 외의 기록을 위한 매체로 분류될 수 있다. 특수한 종이는 종이 또는 종의 외의 기록을 위한 매체 상에 광변색 화합물, 열변색 화합물 또는 수변색 화합물이 포함되도록 가공된 것일 수 있다. 특수한 잉크는 이레이저블 잉크, 변색성 잉크, 소거성 잉크와 같은 명칭으로 통칭될 수 있다. 특수한 잉크 내지 토너는 그 조성에 따라, 광변색 화합물, 열변색 화합물 또는 수변색 화합물을 포함하는 물질로 대별될 수 있다. 특수한 종이 또는 특수한 잉크는 광, 열 또는 물에 노출됨에 따라, 색이 지워지거나 변색될 수 있다. 따라서, 종이가 재사용될 수 있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한편, 특수한 기기는 앞서 설명한 특수한 종이 또는 특수한 잉크에 포함된 광변색 화합물, 열변색 화합물 또는 수변색 화합물의 변색을 위하여, 광, 열 또는 물을 제공하는 장치일 수 있다. 이렇듯, 종이 또는 잉크에 포함된 광변색 화합물, 열변색 화합물 또는 수변색 화합물은 소색됨에 따라, 종이가 재이용될 수 있다. 이로써,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소비가 저감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아울러, 변색 화합물의 색변화는 사용자에게 특정정보에 대한 기준의 척도가 될 수 있어, 센서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