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플랜트 배관상세설계 시 발생되는 오류사례의 검색방식 개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설계 프로젝트 진행 시 배관 상세설계에서 발생된 오류사례를 좀 더 효율적으로 찾기 위한 검색방식을 연구하였고 국내 건설업체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H사의 키워드 검색방식은 오류사례를 키워드로 검색하는 방법으로 오류사례 제목과 내용에서 키워드가 검색되므로 검색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검색된 오류사례의 개수가 많은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키워드 검색방식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코드-키워드 검색방식을 제시하였다. 코드-키워드 검색방식은 먼저 오류사례를 플랜트별, 지역별, 작업별, 원인별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각 요소들을 코드화 하여 1차 단계로 코드에 의한 검색을 한 후, 더 세부적인 검색을 위해 2차 단계로 키워드 검색을 추가하여 코드와 키워드 검색을 병행하는 검색방식이다. 10건의 검색대상을 통해 두 검색방식의 검색된 오류사례의 개수를 비교한 결과 키워드 검색방식 대비 코드-키워드 검색방식은 검색된 오류사례의 평균 개수가 82% 감소되었고 검색된 오류사례 개수의 감소에 따라 검색시간도 약 25분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키워드 검색방식 보다 코드-키워드 검색방식에서 검색의 정확성과 업무의 신속성이 향상됨을 나타냈기에 기존 키워드 검색방식에서 코드-키워드 검색방식으로 개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