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현장 설계변경 관리를 위한 BIM 매뉴얼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 프로젝트는 수 많은 인원, 자재, 장비 등이 복합적으로 투입되므로 계획당시 건설공사의 모든 환경을 완벽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건설공사에 있어서 설계변경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오예근, 2013). 건설 프로젝트의 설계변경은 업무 처리 절차 및 관리기준이 정립되지 않은 경우가 많고 현장별, 발주기관별, 사안별로 그 적용기준과 처리절차가 상이한 경우가 많아 공사기간의 연장, 자원 낭비, 품질관리 미흡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사업의 효율적 관리를 저하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건설 프로젝트의 설계변경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공현장의 설계변경 관리를 위한 BIM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이 매뉴얼을 통해 설계변경 업무 절차, 품질, 성과물 등의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시공현장 설계변경 관리를 위한 BIM 매뉴얼은 ‘BIM Project Execution Planning Guide의 프로세스 템플릿을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BIM 매뉴얼은 크게 Level 1 수준에서 착공단계, 시공단계, 준공단계의 BIM Use간의 정보의 흐름을 정의하였으며, Level 2 수준에서는 상세 BIM Use(Construction Authoring, Constructability Review, Interference Management, Cost Estimation)에 대한 프로세스, Reference Information, Information Exchange 등을 상세하게 정의하였다. 특히 프로세스에서는 각 BIM Use별 상세 액티비티들을 정의하였으며, 관련 주체, 교환 정보, 업무 결과물 등을 정확하게 명시하여 업무 절차 관리, 품질 관리, 성과물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BIM 매뉴얼은 향후 BIM 기반 프로젝트의 시공단계의 설계변경 업무 관리에 적용되어 검증 및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