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실무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과 신념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과 신념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서울 소재의 일 800병상 규모의 상급종합병원 간호사 150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2016년 11월 24일부터 11월 26일까지이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해 서술통계와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계수, Hierarchical Method를 이용한 Linear 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근거기반실무 지식에 대한 평균 점수는 56.82±12.53점, 근거기반실무 신념에 대한 평균 점수는 53.58±5.77점, 혁신행동에 대한 평균 점수는 54.32±9.08점으로 나타났다 근거기반실무 지식은 근거기반실무 신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를 보여 근거기반실무 지식이 높을수록 근거기반실무 신념(r=.598, p <.01)과 혁신행동(r=.509, p <.01)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거기반실무 신념은 혁신행동(r=.544, p <.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거기반실무 지식은 교육정도가 높을수록 (F=-3.39, p <.001),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F=8.24, p <.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거기반실무 신념은 교육정도가 높을수록 (F=-2.83, p <.005),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F=6.49, p <.002)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혁신행동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근무경력이었다 (F=4.28, p <.016).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변수는 근거기반 지식과 신념이었으며 총 설명력은 34.6%(Adjusted R2 =.346)이었고, 회귀모형은 유의하였다(F=7.92, p < .001). 본 연구는 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지식과 신념이 혁신행동을 예측하였다는 것을 확인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일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고 자가보고식 설문조사에 의한 연구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제한이 따른다. 간호사들이 혁신행동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지식수준을 향상시키고 연구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간호조직 차원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근거기반실무의 저변 확대를 유도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