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교정운동 참여가 거북목 증후군 여성의 신체정렬과 NDI 및 족저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도 경부장애를 가진 거북목이면서 신체부정렬을 동반하고 있는 30~40대 출산여성들을 대상으로 8주간의 운동유형이 신체구성, 신체정렬, NDI 및 족저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꾸준한 운동이 중등도 경부장애가 있고 거북목이나 척추부정렬이 있는 사람에게 개선효과가 있는 것을 밝히고, 이것을 토대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밝히고, 유용한 운동유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측정된 자료의 통계적 차이검증은 SPSS Ver 18.0을 이용하였고, 각 집단의 운동 전과 운동 8주 후의 시기, 집단에 따른 변화를 검정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반복분석(Two-way repeated ANOVA)을 사용하였다. 집단 간 차이검정과 집단 내 차이검정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고, 유의차 발생시 Tukey의 사후검증을 사용하였으며 집단내 시기에 대한 주효과 및 사후검증은 대응(paired samples) t-tes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