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체조 볼 받기 동작시 볼 중량과 연령에 따른 상지근 활성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근전도 분석기(EMG)를 이용하여 리듬체조 볼 받기 시 연령별 볼의 무게 및 높이 변화에 따른 상지근의 활성도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니어 5명, 주니어 5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각 변인별 근 활성도의 특성을 분석한 자료를 제시하여 선수들의 상해 예방을 위한 자료로 활용케 할 뿐만 아니라 리듬체조 기술훈련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어린선수들의 상해 예방을 위한 적정 무게를 파악함으로써 주니어 선수들의 이상적인 수구 무게를 제시하여 리듬체조의 규정 변화에 영향이 미칠 수 있도록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 및 주니어 선수의 볼 받기 동작시 근 활성도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볼의 낙하 높이와 무게가 증가함에 따라 주니어와 시니어 모두 근 활성도가 증가함을 보였다. 둘째, 볼 받기 동작시 주니어의 근 활성도 크기는 전방삼각근>승모근>상완이두근>상완요골근>후면삼각근>상완삼두근>요측수근글근>>척추기립근 순으로 영향을 많이 받으며, 시니어는 전방삼각근>상완이두근>승모근>상완요골근>후면삼각근>상완삼두근>요측수근굴근>>척추기립근 순으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셋째, 주니어 및 시니어 모두 8개의 측정 근육 중 전방 삼각근의 활성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주니어의 전방 삼각근 활성도는 볼의 무게가 400g일 경우, 440%로 시니어 280%에 비하여 160%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시니어의 경우 전체적으로 상지의 근육이 주니어의 상지 근육보다 전체적으로 발달되어 근 활성도가 골고루 증가됨을 보이는 것이다. 넷째, 주니어의 경우 볼의 무게가 350g일 때, 약 320%의 근 활성도를 나타냄으로 주니어의 경우 볼의 무게가 350g 이하에서 시니어의 전방삼각근에 유사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현재의 주니어 볼 무게 규정이 시니어와 유사한 400g에서 350(±10)g 이하로 낮아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감속 동작시 주니어는 440 → 300%로 140%가 감소됨을 볼 수 있고, 시니어의 경우, 280 → 180%로 100%가 감소됨을 볼 수 있다. 여섯째, 주니어의 경우가 시니어 보다 감속 동작시 전방삼각근의 근 활성도에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아, 주니어의 동작 지도가 상해예방에 중요한 인자로 생각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리듬체조 볼 받기 동작이 연령별, 볼 무게별, 낙하 높이별로 상지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무게에 따른 영향도를 상세한 데이터로 제공함으로써 주니어 볼 무게 규정변화에 대한 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지도자로 하여금 리듬체조 기술훈련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