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 제도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System about Art and Culture Educator Level 2 Qualifications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을 위해 다양한 경로를 거쳐 취득한 자격취득자들이 한국문예진흥원에서 실시하는 자격연수 과정 여부에 따라 무용교육 점수와 무용지도 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 부차적으로 교육이론과 실제 무용수업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자격연수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관련대학(무용), 일반인, 학교·예술강사, 그리고 중요무형문화재 이수자 4가지 경로별로 50명씩 총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각 집단별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연수를 한집단과 비연수 집단으로 25명씩 나누어 연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경로 집단별 검사 실시 후 개인별 평가점수를 산출하고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통해 기술통계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종속변인인 교육학 이론 점수와 실제 무용수업평가의 집단간 비교<연수여부(2)×집단(4)>를 위해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예술교육사 경로 집단별 자격연수 여부별로 종속변인인 무용교육학 점수와 무용수업평가 점수에서 모두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으며, 두 종속변인인 무용교육학 점수와 무용수업평가가 자격연수 집단이 비연수 집단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취득 경로와 관계없이 자격연수 집단이 비연수집단에 비해 무용교육 능력이 우수하였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취득 경로와 관계없이 자격연수 집단이 비연수집단에 비해 무용수업 능력이 우수하였다. 이상의 결론으로 자격취득과정의 자격연수는 반드시 연수과정이 필요하며, 자격연수 과정 없이 자격을 취득하였거나, 자격을 취득한지 일정 기간이 경과하였다면 연수과정을 확대및 재연수가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