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8 0

대학생을 위한 전통 공예교육에서 장인의 역할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생을 위한 전통 공예교육에서 장인의 역할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ole of the Master Craftsman in Traditional Craft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Author
서정화
Alternative Author(s)
Seo, Jung Hwa
Advisor(s)
배기동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문화예술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공예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미래 인재 양성의 중요한 수단이 될 공예교육 연구는 미술교육에 편중되어 진행되고 있어 그 학술적 논고의 독립성이 미흡한 실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가 문화의 제고(提高), 창의인재 양성이라는 교육정책의 관점에서 공예교육의 변화를 모색하는 일은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시대적 환경에서 장인의 기술적 가치와 공예적 사고의 교육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대학교 공예교육의 교육적 환경과 연계한 장인의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 대상 공예창작 실습과정(기초 공예기술 학습, 문화탐방, 팀 프로젝트)에서 장인의 역할은 어떠한가를 분석하는 것. 둘째, 장인의 도제식(徒弟式) 공예기술 학습은 학습 팀들의 공예창작 실습 팀 프로젝트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는 것. 셋째, 대학생의 공예교육 과정에서 장인의 전통공예기술 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탐구·확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그에 따른 문제를 설정하고 고찰하였다. 관련 분야의 문헌과 자료, 학습 팀들이 온라인 카페에 작성하여 저장, 등록한 기록자료 사례들을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장인의 역할은, 그의 숙련된 경험들로 하여금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예교육 실습과정(기초 공예기술 학습, 문화탐방, 공예창작 실습 팀 프로젝트)의 전 분야에서 현장성에 기반한 스캐폴드를 제공하는 실천적 조력자의 역할이었다. 그리고 공예교육에 참여하는 학습 팀들에게 총체적 경험의 제공자로서 성공과 실패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인지적, 정의적 측면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전문가로서 공예의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장인은 공예문화 이해를 위한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창조적 매개자의 역할로서 학습 팀들의 프로젝트 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장인의 도제식(徒弟式) 공예기술 학습은, 도제로서의 학습 팀들이 전통적인 공예기술의 답습을 넘어서 주도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방안 모색의 촉진과 전통공예기술의 가치를 이해하여 공예의 사고를 확장될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생 공예교육의 향후 방향은 공예의 기술과 공예의 가치, 사회·문화적 진정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으로 이를 위해서는 장인의 유형적 가치와 무형적 공예기술에 대한 교육적 역할의 필요성을 밝힐 수 있었다. 더불어 학습 팀들의 중요 문화탐방 학습 장소였던 박물관에서는 장인의 유·무형의 가치가 발현된 공예품들을 시대별로 감상할 수 있는 미적경험과 공예기술, 지식에 대한 학습이 가능했다는 것을 검토할 수 있었다. 따라서 박물관은 장인의 역사적인 가치는 물론이며 공예의 사회·문화적인 의의를 학습할 수 있는 곳으로써 이와 관련한 실천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9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03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MUSEUM EDUCATION(박물관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