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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 동적성능 해석

Title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 동적성능 해석
Author
김동원
Advisor(s)
이승종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 ZF 8HP-series transmission의 torque converter, gear box, valve body 해석하였고, 각각의 element 특징을 파악하고 해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powertrain을 구성하는 engine, automatic transmission, tire 및 주행 저항을 modeling하였다. Gear box는 simpson planetary gear set과 single planetary gear set를 blocked mode와 blocking mode에 따른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Valve body의 경우는 유압회로를 파악하였고, valve별 기능을 중심적으로 해석하였다. 특히 transient state를 valve body 특성을 활용하여 해석하였다. 유도된 운동방정식을 바탕으로 simulation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powertrain simulator를 개발하였다. 이 simulator는 가속성능을 파악하기 위해 100km의 도달속도를 도출하고 연비를 해석하기 위해 주행거리와 시간을 도출하였다. 또한 실제주행과 비슷한 환경에서 simulation을 하기 위해 driving schedule에 따른 가속성능과 연비를 simulation하였다. 또한 shift algorithm을 개발하여 각각의 mode(power, economic, normal)에 따른 가속성능 및 연비를 simulation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8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4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UTOMOTIVE ENGINEERING(미래자동차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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