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쇼몽 효과를 활용한 무용 작품 연구

Research dance works utilizing [- Around the National Contemporary Dance Company 「Rashomon」-]

국 문 요 지 라쇼몽 효과를 활용한 무용 작품 연구 - 국립현대무용단의 「라쇼몽」 을 중심으로 - 한양대학교 대학원 권 민 찬 현 시대의 예술은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복합적인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다원주의적인 특성에 의하여 빠르게 진화해오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무용예술은 표현 범위의 확대와 무대표현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도전과 시도가 이루어진다. 영화 [라쇼몽(羅生門)]은 라쇼몽 효과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날 만큼 그 당시에 사회적 이슈와 큰 파장을 일으켜 철학, 심리학, 해석학 등 다양한 학문과 영화, 교육, 마술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다각도적인 접근방식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현대사회에서 급격한 변화 속에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는 라쇼몽 효과가 무용작품에도 적용하여 무대예술에서도 그 효과들의 가능성을 탐구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라쇼몽 효과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해석을 관점의 차이에 따라서 다차원적인 특징을 인식하였으며, 새로운 접근방법과 복합적인 성격이 나타나는 경향을 파악 할 수 있었으며 무대 표현에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짐작케 하고 있다. 영화 [라쇼몽(羅生門)]에서 파생된 라쇼몽 효과는 한 가지 사건을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방향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준다. 사회에서 대립되는 많은 사건들도 각자의 관점의 차이로 바라보는 것을 말하며, 관점의 차이를 마치 옳고 그름의 명확한 사실로 만들려는 이기심,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이기적인 현 시대의 우리들의 모습을 반성하게 한다. 라쇼몽 효과는 여러 사람이 똑같은 사건을 경험했지만 그 상황을 보는 각자의 시각에 따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으로, 이러한 해석에 대한 명확한 진위 여부를 가릴 수가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라쇼몽 효과를 중점적으로 국립현대무용단의 작품 <라쇼몽>을 분석해 본 결과 다양한 시점, 각도, 입장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작품 해석에 있어서 보다 더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하나의 사건이지만 다양한 관점의 방향으로 무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장면들은 라쇼몽 효과를 이용하여 앞으로 무용작품에서 사용되어질 표현의 방법의 하나로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안무 기법 중 하나로 표현의 다양성을 볼 수 있었고, 안무에 있어서 이중적, 삼중적인 해석이 가능 하도록 하는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라쇼몽 효과를 바탕으로 무용작품에 대입하여 무용수들의 동작은 비슷하게 보이지만 입장, 관점의 차이에 의해서 등장인물의 각 시점에 따라 동작이 반복됨으로써 관객의 시점에서는 같은 움직임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여 질 수도 있다. 때문에, 라쇼몽 효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게 되며, 무대예술 장르의 무용작품에 표현하는 방법으로 반복적 연출을 사용하여 작품의 내용을 강조함으로써 이해하도록 하며, 이 방법은 주제전달 또는 강조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용 작품이라는 장르가 다른 예술 장르와는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한계점이 있지만, 무대장치를 활용한 기법, 조명기법 등을 통한 효과적인 움직임의 무용 동작을 활용, 무대공간의 다양한 활용을 통하여, 라쇼몽 효과처럼 다양한 시점에서 새롭게 해석 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작품의 방향성을 제시 해줌으로써 무용공연 창작의 범위를 확대하고 관객들 또한 자신의 관점에 따른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예술 작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