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댄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대학 무용교육 방향 연구

A Study on Direction of University Dance Education for Expert Training of Community Dance

이 연구는 21세기 이후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우 활발하게 수행되어지고 있는 커뮤니티댄스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대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커뮤니티댄스의 이론적 개념 정의와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커뮤니티댄스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커뮤니티댄스 전문가는 무용작품을 창작하는 안무가의 소양과는 다른 능력들을 가져야만 한다. 왜냐하면 커뮤니티댄스는 안무가가 주도하는 창작활동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커뮤니티댄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커뮤니티댄스는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워크샵을 통해서 그 결과를 공연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또한 국가별로 커뮤니티댄스의 활동에 상이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사회적 통합과, 문화적 전승 및 올바른 문화생활 유도, 개인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예술교육 및 치료의 관점에서 수행되고 있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커뮤니티댄스 사례를 통해서 커뮤니티댄스 전문가는 예술가로서의 소양보다는 대중과의 소통과 사회교육적인 관점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에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기관인 대학의 교육기관의 교과과정 운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울 소재 공연예술 또는 예체능대학에 소속된 5개 대학의 교육목표는 3개 대학이 무용예술인 양성을 중심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한 반면 2개 대학은 보다 다양한 무용인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개 대학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교육목표에 부합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JAU만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는 교육목표와는 달리 교육과정의 다양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KHU와 HWU 무용학과에서는 미흡하지만 커뮤니티댄스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대학별 교육과정 운영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보면 커뮤니티댄스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이 여전히 미흡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었다. 커뮤니티댄스가 지향하는 바는 예술성 자체가 아니라 예술을 통한 공공성 회복이다. 따라서 무용교육의 영역에서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는 대학의 무용교육과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교육내용과 환경 개선으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댄스 전문가를 위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교육내용은 사회문화적 공공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사회학 관련 교과과정이 필요하며, 인간 삶의 치유를 위한 교과과정으로 심리학 관련, 치료 관련 교과과정 운영, 인간 신체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위한 문화이해 및 인류학적 관점의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커뮤니티댄스 전문가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방향은 교과목 운영에 있어서 타 학과, 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며, 학교교육과 현장교육의 연계, 학교교육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