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시스템을 이용한 미세먼지 측정기술 개발 및 습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Abstract

UAV(Unmanned Aerial Vehicle)는 사람이 조종하지 않고 지정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비행체이다. 다양한 센서를 갖춘 UAV(Unmanned Aerial Vehicle)는 대기 모니터링과 오염원추적에 용이하다. 이러한 연구에 최근 몇 년 사이에 대기환경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PC, CPC, GPS, 온도, 습도, 기압 등의 센서를 장착한 측정 장치를 여러 형태의 UAV(Unmanned Aerial Vehicle)와 결합하여 대기오염물질, 특히, 입자상 물질을 측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대기 오염원을 추적할 수 있도록 풍향, 풍속 등 추가적인 대기 Parameter들의 측정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