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구단 엠블럼에 관한 연구 : 한국,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Abstract

각국의 프로야구 엠블럼은 특수한 상징과 의미를 지니고 있다. 현재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프로 야구 문화 속에서 프로야구 구단의 엠블럼은 구단을 상징하고 소통의 수단으로써 존재하고 있다. 구단의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엠블럼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을 위해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프로야구 구단의 엠블럼은 역사적 특징과 더불어 여러 가지 조형적, 의미적 요소들로 끈임 없이 변화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였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엠블럼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미국, 일본 3개 나라의 프로리그 구단의 엠블럼을 중심으로 조형적 측면을 비교하고 분석하였으며 이후 한국 프로야구 엠블럼의 인식 조사를 통해 사람들의 인지 형태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첫째, 프로야구 엠블럼의 탄생은 프로야구가 발전하는 데 있어 거치는 과정으로 각기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지만 역사적인 부분에서 초기 디자인의 형태적인 부분을 보존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둘째, 프로야구 구단은 구단만의 색채와 조형적인 형태로 정체성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비슷한 형태의 조형적 측면은 긍정적인 면도 존재 하지만 역으로 엠블럼을 구분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엠블럼을 디자인 하는데 있어 연고지나 구단이 갖고 있는 특징을 부각시켜 엠블럼을 통해 구단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야구요소 뿐만 아니라 지역의 대표적인 상징물, 건축물, 동식물 등의 요소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한국 프로야구 엠블럼은 구단에 대한 친근감을 비롯한 구단 이미지를 적절히 전달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연고지를 비롯한 기타 요소에 대한 이미지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프로야구 특성에 따라 모기업의 이미지가 배제될 순 없지만 구단이 속한 지역에 대한 이미지를 포함시킨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구단에 대한 충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프로야구 엠블럼이 갖고 있는 특징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엠블럼 디자인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적 특징(역사성, 지역성, 상징성)과 의미적 요소를 고려한다면 한국 프로야구라는 브랜드를 발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