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훈 작곡 <덕수궁의 가을 주제에 의한 변주곡>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박경훈 작곡 <‘덕수궁의 가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연구하였다. <‘덕수궁의 가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은 2006년 한양대금앙상블의 연주회에서 초연되었던 이상규 작곡의 <덕수궁의 가을>을 변주곡 형식으로 재해석하여 작곡된 작품이다. 이 곡은 2012년 11월 20일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강해(腔海)음악연구회의 위촉으로 초연된 곡이다. 선율의 흐름과 리듬의 변화, 악기의 역할 등으로 악곡의 구조와 변주형태, 선율의 전개과정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