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 0

관악영산회상 상령산·중령산의 소금선율 연구

Title
관악영산회상 상령산·중령산의 소금선율 연구
Author
이승엽
Alternative Author(s)
Lee Seung Yeop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관악영산회상 상령산·중령산의 소금은 음계적으로 대금과 겹치는 부분이 많고 중청임종(㵉)이상의 음은 쓰이지 않는 바, 대금의 선율과 피리의 선율이 모두 나타난다. 따라서 각 악곡마다 소금의 선율이 어떠한 때 각 악기와 동일선율, 유사선율, 상이선율 진행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한국음악』관악영산회상 中 상령산·중령산의 오선보 총보를 사보하여 소금, 대금, 피리의 세 악기가 각 어떠한 관계로 선율진행 하는지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악영산회상 상령산은 처음 장단과 피리만 나오는 부분을 제외하고 총 4장 14각 266박이며 그 중 소금과 대금이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104박, 소금과 피리가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43박, 소금만 상이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14박이다. 상령산에서 소금은 세 악기가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대금의 선율과 함께 진행하고 그때 피리는 소금, 대금과 2도, 4도 진행한다. 반대로 소금이 피리와 함께 진행할 때 대금 또한 소금, 피리와 2도, 4도로 진행하며, 피리가 쉬는 동안 소금은 쉬지 않고 대금과 함께 선율진행 한다. 둘째, 관악영산회상 중령산은 총 5장 18각 360박이며 그 중 소금과 대금이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63박, 소금과 피리가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143박, 소금만 상이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2박으로 상령산에 비하여 소금과 피리가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부분이 월등히 많다. 소금과 대금, 소금과 피리가 동일·유사선율 진행할 때 나머지 악기와 4도, 5도, 6도 선율진행하며 중령산은 상령산에 비하여 각 악기가 서로 같은 음정 옥타브 차이로 선율진행 하는 부분이 많으며 상령산과 마찬가지로 피리가 쉴 때 소금은 쉬지 않고 대금과 동일선율 진행한다. 셋째, 피리가 청황종(潢)으로 선율진행 할 때 대부분 소금은 중청황종(㶂)으로 피리의 선율과 동일·유사선율 진행한다. 또한 세 악기가 동일·유사선율 진행하는 경우 피리太 대금汰 소금㳲로 한 옥타브씩 차이나거나 피리仲 대금㳞 소금㳞으로 피리와 소금, 대금이 한 옥타브 차이로 선율진행 한다. 소금은 상령산 3장 3각 4대강의 㵉이 최고음으로 한번 출현하고, 그 아래로 소금의 㴢, 㳲, 㶂은 대금이 㳞, 汰, 潢이거나 피리가 仲, 太, 黃, 潢으로 선율진행 할 때 출현하는 바 소금의 㴢, 㳲, 㶂은 다른악기와 옥타브 진행하는 음정이고, 소금의 潕, 淋, 㳞은 대금이 潕, 淋, 㳞으로 선율진행 할 때 주로 출현하는 음으로 대금과 같은음정 관계이다. 따라서 소금은 중청황종(㶂) 이상의 음은 다른 악기와 옥타브 진행하는 음으로 소금의 특징적인 선율을 잘 나타내는 음정이며 합주음악에서도 다른 악기와 겹치지 않는 전통악기 중 가장 높은 악기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 소금의 중청황종(㶂)미만 아래 음은 대금의 청성(潕, 淋, 㳞)과 겹치게 되는 음으로 정악소금이 합주곡에서 하나의 악기로 편성되는데 반해 대금은 여럿이서 불게 되므로 악기의 수나 음량에 의해 더욱 들리지 않게 되므로 결국 소금은 관악영산회상 상령산·중령산에서 㶂이상의 음들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