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창의성 발현을 위한 일터 무형식 학습 환경 설계 연구

Title
집단 창의성 발현을 위한 일터 무형식 학습 환경 설계 연구
Other Titles
A Design of informal learning environment in the workplace for emergence of Group Creativity
Author
이신우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미래학자들은 21세기를 창의성의 시대라고 일컬으며 창의성을 미래사회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최근 많은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창의적인 성과물을 창출해 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경영 환경의 복잡성·불확실성이 가중됨에 따라 기업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고부가가치 산물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생존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동인으로 창의성을 주목하게 된 것이다.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조직들의 기본 구성단위가 개인(Individual)에서 집단(group)으로 점차 일반화 되어감에 따라 조직을 이해하기 위한 선행 조건으로서 집단과 집단의 창의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조직에서 집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집단에 속한 개인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서로 공유하며 창의적인 시너지(Creative synergy)를 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단의 창의성은 조직에 가치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조직차원의 핵심동력으로 볼 수 있다. 집단 창의성은 집단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활동 과정 속에서 구성원들 뿐 아니라 집단 내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는 것으로 일터라는 맥락 안에서 개인의 지식수준을 확장시켜 집단 창의성의 단초가 되는 개인 창의성에 일조한다는 점,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 안의 지식 공유가 촉진된다는 점, 전문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의 축적이 가능하단 점 등에서 일터 무형식 학습의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형식 학습을 ‘일상적인 업무 활동 속 경험에 대한 성찰적 상호작용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비구조화된 학습 과정’으로 정의하고, 학습자들의 어떤 무형식 학습활동을 통해 집단 창의성 발현이 촉진되며 이를 구성하는 원리는 무엇이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찾아 궁극적으로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 무형식 학습의 환경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 현장의 전문가와 실천가들에게 집단 창의성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이는 데 일조할 수 있으며, 집단 창의성이 발현되기 위한 무형식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데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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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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