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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SNS 활용이 위기 상황 시 공중에 미치는 영향

Title
CEO SNS 활용이 위기 상황 시 공중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EO's SNS on Public in Crisis Situatio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CEO's Trust
Author
윤종혁
Alternative Author(s)
Jonghyuk Yoon
Advisor(s)
한미정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많은 조직들은 SNS 채널을 통해 공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SNS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주목해야 하는 점은 조직 CEO의 개인 SNS 활동이다. CEO의 SNS 채널 활용은 조직 내·외부적으로 화제가 되며 공중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소 CEO의 개인 SNS 채널 활용으로 형성된 CEO 신뢰가 조직위기 상황에서 조절역할을 하는지 확인하였다. 수도권 대학의 201명을 대상으로 2(위기유형, 사고/범죄) x 2(CEO SNS 활용, 고/저), x 2(CEO 신뢰, 고/저) 집단 간 실험설계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각 위기 유형과 CEO SNS 활용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사고/범죄 각각의 유형에서는 사고의 경우 조직 평판에만 차이를 나타냈고, 범죄의 경우 부정적 정서와 조직 평판에 차이를 나타냈다. CEO 신뢰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고 유형에서는 CEO SNS 활용 수준과 CEO 신뢰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범죄 상황에서는 CEO SNS 활용 수준과 CEO 신뢰가 위기 책임성을 제외한 부정적 정서와 조직 평판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049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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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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