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무용수의 직무특성이 직업가치관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직업무용수의 직무특성이 직업가치관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가설 첫째, 직업무용수의 직무특성에 따라 직업가치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직업무용수의 직업가치관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직업무용수의 직무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경기지역 국·공립 직업무용단체에 재직하고 있는 직업무용수 2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도구는 직무특성과 직업가치관을 연구한 박미소(2012), 최종호(2015)의 설문지와 김유경(2005), 최경진(2006), 박혜정(2012)의 직무만족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배포한 280부는 257부가 회수 되었고, 신뢰성 없는 47부를 제외하고 최종 210부가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였다. 회기분석(regression analysis), 일원분산분석(one-way-ANOVA)으로 요인을 분석하였다.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직업무용수의 직무특성에 따라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직무특성의 하위요인 피드백, 중요성은 외재적 직업가치관에, 중요성, 정체성은 내재적 직업가치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 둘째, 직업무용수의 직업가치관에 따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직업가치관의 하위요인 외재적 직업가치관은 경제적 만족과 사회적 만족에,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심리적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 셋째, 직업무용수의 직무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직무특성의 하위요인 자율성이 경제적 만족에, 중요성이 심리적 만족과 사회적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