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칠레 FTA의 산업별 무역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한·칠레 FTA발효로 인한 산업별 FTA효과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DID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한다. 한·칠레 FTA발효로 관세가 철폐된 산업과 철폐되지 않은 산업(관세 점진적 인하 및 철폐되지않은 산업)으로 나누어 이중차이(DID:Difference in Difference) 추정법을 사용하여 FTA로 인한 산업효과를 추정하고자 한다. 패널 데이터는 시계열의 데이터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Stationary)을 검증하기 위하여 패널 단위근 검정과 패널 공적분 검증을 한다. 하우스만(Hausman)검정 결과, 확률효과(Random Effect)모형이 고정효과(Fixed Effect)모형보다 더 적합함을 알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농업부문에서 수입의 경우 칠레로부터 FTA 체결 이후 어떤 효과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조업의 수입인 경우 FTA가 칠레 수출에 강한 긍정적 효과를 제시한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제조업 수출의 경우, FTA가 칠레 수출에 긍정적 효과를 제시한 것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