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 0

군집분석을 활용한 공공기관 지식서비스의 성과유형 분류

Title
군집분석을 활용한 공공기관 지식서비스의 성과유형 분류
Other Titles
Classification Of Performance Type Of Public Institution Knowledge Intensive Business Service Using Cluster Analysis : Focusing On The Case of K-Institution
Author
김성진
Alternative Author(s)
Kim, Sung Jin
Advisor(s)
한창희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16년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중소기업청 등 공공기관에서는 활발하게 지식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서비스 제공에 대한 성과평가도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성과평가 방법론으로는 지식서비스의 성과를 성과지표 내에서만 파악할 수 있으며 지식서비스가 제공 및 활용되는 형태를 고려하지 않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한계점을 고려한 지식서비스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수혜자 관점으로 지식서비스의 성과유형을 분류하였다. 먼저 수혜자 관점으로 지식서비스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한 대상으로 K 연구원의 지식서비스를 선정하였으며, K 연구원의 지식서비스 활용 사례를 통해 수혜자 관점으로 성과를 도출하였다. 이후 도출된 성과를 기반으로 한 군집분석을 통해 K 연구원의 지식서비스가 제공하는 성과유형을 분류 하였다. 성과유형 분류 결과에 따라서 K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성과는 3개 유형으로 분류되는 것을 파악하였고 성과유형별 특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지식서비스의 성과유형분류를 통해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에게는 현재 제공하고 있는 지식서비스의 성과현황을 유형별로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안을 기반으로 하여 지식서비스를 보완하거나 보다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기존 상태를 중심으로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수혜자에게는 지식서비스 활용에 있어 기대되는 성과유형을 참고할 수 있는 결과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6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