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의 혈역학적 변화를 평가함에 있어 동맥스핀표지영상과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의 비교

Abstract

연구의 목적 급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의 혈역학적 변화를 평가하는데 있어 뇌실질 및 뇌혈관의 신호변화로 관류 이상을 나타내는 동맥스핀표지영상의 유용성을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에서 발견될 수 있는 급성기 뇌경색을 가진 환자 32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두 명의 영상의학과 의사가 동맥스핀표지영상과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을 평가하였다. 동맥스핀표지영상에서의 혈역학적 변화는 고신호혈관과 뇌실질 관류결손의 유무에 따라 네 등급 (I:-/-, II:+/-, III:+/+, IV:-/+) 으로 구분하였고,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에서의 혈역학적 변화는 정상, 비조화 관류결손, 조화 관류결손의 세 등급으로 구분하여 두 검사법간의 연관성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동맥스핀표지영상과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스피어만의 순위 상관계수, 0.818). 조화 관류결손과 비조화 관류결손 모두를 양성 진단으로 보았을 때 동맥스핀표지영상의 AUC 값은 0.938 이었으며, 조화 관류결손 만을 양성 진단으로 보았을 때 동맥스핀표지영상의 AUC 값은 0.973 이었다. 동맥스핀표지영상의 진단적 가치는 93.0/83.6, 100.0/84.2 (각각의 ROC 곡선에서 최대절단점의 민감도/특이도) 이었다. 각각의 검사법을 두 그룹 혹은 세 그룹으로 재분류하여 시행한 카파통계량에서는 좋음, 매우좋음의 동의를 보였다 (최대 카파값 0.857). 관찰자간에는 매우좋음의 동의를 보였다 (카파값 0.977). 결론 급성기 뇌경색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동맥스핀표지영상 등급체계는 역동자화율대조 관류영상에 상응하는 직관적이고 믿을만한 혈역학적 변화 평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