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패션에 나타난 첸(禅, Chan) 스타일 특성

Abstract

선(禅)의 개념은 다양한 문화 형태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예술 스타일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선(禅) 스타일은 그동안 일본의 기본 디자인으로 젠(Zen) 스타일로 인식되어 있었으며 연구 또한 젠(Zen) 스타일에 치중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禅) 문화가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며 중국 현대 패션 디자인과 연계하여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선(禅) 사상의 발생 배경과 발전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선(禅)의 미학적인 특성을 분석한 후 중국 패션디자이너의 작품에 나타나는 선(禅) 스타일 즉, 첸 스타일(Chan-style)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의 대표적인 현대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과 작품과 분석을 통하여 중국 패션의 다양한 스타일을 분석하고 패션디자인의 새로운 현상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 일본 젠(Zen) 스타일과 중국 첸(Chan) 스타인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국내외 논문이나 문헌을 바탕으로 특성을 고찰한다. 행태, 색채, 소재의 디자인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일본 젠(Zen) 스타일과 중국 첸(Chan) 스타인의 미적특성을 분하고자 한렸다. 분석용 작품 사진 수집은 컬렉션, 패션 전문 잡지, 인터넷 패션 전문 사이트 등 통해 수집하며, 시대적 연구 범위는 2005년부터 현재 2016년까지로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대 중국 패션에 나타난 첸(Chan) 스타일의 디자인 특성은 다음과 같아. 형태는 공간감이 느껴지는 단순한 실루엣으로 인체에 드러내지 않고, 곡선이나 직선의 깔끔한 라인을 비대칭 라인으로 표현하고 있다. 색채는 백색, 살 구색 같은 밝은색으로 위주 하여 다양한 희색, 파란색과 갈색 등 자연에 영감을 받은 하늘색, 당색을 사용 하고 있다. 소재는 은은하고 부드러운 실크, 모직물 섬유가 많이 보이고 편직물, 아마와 비단, 면, 마, 사, 모등 소재를 주로 사용 하고 있었다. 현대 중국 패션에 나타난 첸(Chan) 스타일의 미적 특성은 자연미, 소박미, 공령미, 불확정미로 분류되었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첸(Chan) 스타일의 자연미는 본질적인 정시세계인 공(空)을 상징한다. 자연미를 표현한 내적 의미와 자연친화적 소재, 자연적 색채와 자연스러운 실루엣의 외적 형식으로 구성된다. 둘째, 첸(Chan) 스타일의 소박미는 비어있는 근본으로서 외로움과 가난함, 소박함을 추구하며, 그 자체의 순수한 소박미를 표현한 내적 의미와, 무장식, 무색상을 통해 가시화 된 외적 형식으로 구성된 것을 부호화 한 것이다. 셋째, 첸(Chan) 스타일의 공령미는 복식의 시간성, 공간성, 목적성이 초월 공간(空间), 공무(空無), 공허(空虚)의 느낌을 표현한다. 의복의 공간관(空间观)은 대개 허공(虚空)과 공계(空界)의 관념으로 나누어진다. 넷째, 첸(Chan) 스타일 불확정미는 반투명 소재로 모호함을 표현하고, 규칙적인 실루엣을 사용하지 않고 불규칙 라인과 비율로 나다낸다. 또한 선 철학의 오(悟)의 계념은 형태의 경계가 모호하여, 무정형성을 나타내는 불확정미와 연관성이 있다. 중국 첸(Chan) 스타일 디자인은 선(禅)사상을 기반으로 중국 전통적 형식을 보류하면서 다양한 양식이 혼합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중국 선(禅) 사상 디자인은 미니멀리즘의 다양성, 다원성, 상대성의 특성과 일본 젠 스타일 순수성과 단순성이 복합된 실루엣의 유형을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첸(Chan) 스타일 디자인은 선(禅)사상을 기반으로 중국 전통적 형식을 보류하면서 다양한 양식이 혼합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중국 선(禅) 사상 디자인은 미니멀리즘의 다양성, 다원성, 상대성의 특성과 일본 젠 스타일 순수성과 단순성이 복합된 실루엣의 유형을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중국 패션에 나타난 선(禅)의 미학적 특성에 대해 살펴 본 결과 선(禅)사상은 자연적이며, 순수성을 나타내는 부분과 소박 하고, 모호하고, 간결된 것을 보여주는 인간의 내면적인 부분을 중요시 여김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내적인 부분을 표출하는 것을 중시하며 이것은 선(禅) 사상의 정신적 가치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