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4 0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회귀계수의 베이지안 군집화 방법

Title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회귀계수의 베이지안 군집화 방법
Author
홍소진
Advisor(s)
최정순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회귀모형에서 지역별로 회귀계수를 군집화 하는 방법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지역별 자료의 경우, 고정된 회귀계수값은 종속변수에 대한 설명변수의 영향력이 지역마다 일정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회귀계수값은 대도시와 소도시 또는 내륙지역과 해안지역처럼 지역적 특성을 달리 가지는 군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회귀계수값은 군집별로 다를 수 있으며 공간상관성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모형에 적절히 반영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잘못된 분석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간상관성을 가진 회귀계수를 설명하기 위하여 베이지안 계층적 모형에서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사전분포를 가정하여 회귀계수를 지역 군집화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증 예제로서 국내 시군구별 당뇨병 유병률 자료를 처음으로 공간모형을 통하여 적합하였으며, 나아가 군집화 방법까지 분석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61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STATISTICS(응용통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