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를 위한 사물인터넷 융합 디지털 헬스케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저출산과 의학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인한 수명 연장은 전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인구 고령화는 노동 및 출산 가능 인구의 감소와 다음 세대의 부양 능력 가중, 노인복지지원에 따른 국가 재정 부담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동반할 뿐만 아니라 고령층의 경제적 빈곤과 질병, 사회적 역할 상실과 고립에 따른 고령자의 삶의 질 저하의 문제점을 야기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문제 극복을 위하여 고령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를 위한 수단으로써 사물인터넷 융합 피트니스용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에 주목하였다. 사물인터넷 융합 피트니스용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은 작고 가벼우며, 손목에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의 활동・생체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령자의 건강관리 및 증진을 보조할 뿐만 아니라 고령자의 안녕을 실시간 확인하여 위급 시 가족・지역 복지 기관・의료 기관에 상황을 알리는 사회 안전망으로써의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사용자 경험 요소를 토대로 고령자의 만족과 사용 경험을 높이기 위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본 연구는 제품의 특성이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보았으며, 디지털 기술에 대한 불안과 거부감을 지니는 고령자에게 있어 제품의 감각적, 기능적 요소 뿐 아니라 고령자의 가치 및 니즈에 대한 심리적 만족을 충족시키는 것이야 말로 고령자를 위한 긍정적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강화 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에 고령사회와 사물인터넷,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특성 및 제품에 대한 고령자 지향 가치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디지털 헬스케어의 특성 및 고령자 지향 가치와 사용자 경험 요소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고령자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의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는 고령자 타깃층을 보다 세분화하여 각 연령대가 원하는 니즈와 가치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뉴실버세대로 불리는 60~70대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경우,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써 그들의 다양한 욕구와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형태나 색, 소재의 다양화를 모색해야 한다. 특히 80대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경우, 가족과의 연결기능을 강화하여 고령자의 안정감과 유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지역 복지・의료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고령자를 위한 사회 안전망으로써의 활용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을 단순히 일상에서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의료서비스로 이어지는 매개적 도구로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을 활용한 고령자의 사회 안전망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의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활동 및 생체 정보에 대한 유출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안 기술을 강화해야 한다. 본 논문은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멀지 않은 상황에서 고령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유지 및 증진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이자 고령자를 위한 사회 안전망의 도구로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다양한 활용 가치에 대한 고찰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고령자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써 고령자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고령세대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