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센 변성 폴리에피클로로히드린 합성 및 특성 연구

Abstract

Ferrocenoyl propionic acid를 출발 물질로하여 4-ferrocenyl butanol로 합성하였고 이를 polyepichlorohydrin (PECH) polyol의 chloromethyl group와 치환반응을 하였다. 페로센 유도체의 합성은 세 단계의 반응으로 진행하였다. 첫 단계는 3-Ferrocenoyl propionic acid의 카프복실그룹을 메틸에스테르로 바꾸는 에스테르화 반응을 진행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메틸에스테르의 α-위치와 γ-위치의 케톤 그룹을 환원반응 하여 hydroxyl그룹으로 바꿔 디올을 합성였다. 환원촉매로는 Pd/C촉매를 사용하였다. 마지막 단계는 butandiol의 γ-위치의 hydroxyl 그룹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4-ferrocenyl butanol 합성하였다. 각 단계별 생성물은 1H-NMR, 13C-NMR로 각각의 구조를 확인하였다. 합성한 페로센 유도체와 n-butanol 2종의 치환체를 활용하여 polyepichlorohydrin(PECH) polyol과 치환반응을 2단계로 진행하였다. 4-Ferrocenyl butanol을 알콕사이드화 반응은 NaH와 DMSO 용매 하에 반응을 진행하였다. 반응의 진행 정도는 FT-IR 스펙트럼 측정으로 CH2-Cl 피크 (743cm-1)의 소멸을 확인하였다. 13C-NMR 스펙트럼으로 합성된 copolyol의 구조를 확인하였다. GPC를 이용하여 copolyo의 분자량 및 분자량 분포도를 확인하였다. DSC 분석으로 copolyol의 유리전이 온도(glass transition temperature

Tg) 변화를 확인하였다.